유튜브 콘텐츠 제작형 광고란?! 유형, 사례, 장점까지 총정리!!

관리자
2024-09-26
조회수 314


안녕하세요! PPL NOW 입니다

오늘은 유튜브 콘텐츠 제작형 광고 유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

다양한 콘텐츠와 크리에이터들이 모여있는 샌드박스 사례와 함께 알아볼까요?!



가장 먼저 알아볼 [브랜디드 콘텐츠 광고]입니다.

크리에이터가 지닌 특성과 채널의 분위기에 맞게! 다양한 형식으로 진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요~


영화 <오펜하이머> 개봉 후,  '침착맨' 채널에서 진행한 유니버셜픽쳐스의 영화 광고!

과학 소재를 주로 다루는 크리에이터  '궤도'를 게스트로 초빙하여 콘텐츠를 제작하면서 방송 콘텐츠 자체의 내용도 더욱 풍부해졌는데요 😀

어려울 수 있는 영화 내용을 쉽게 풀어 설명하면서 영화와 관련된 배경 지식 및 비하인드를 알려주어 영화의 이해를 돕고, 흥미를 자극하는 콘텐츠였습니다!

광고주님의 센스 있는 댓글과 함께 더욱 큰 반응을 불러 일으켰는데요~  직접 소통과 반응이 가능한 플랫폼의 장점도 톡톡히 활용했죠?!

어느덧 단순 광고 영상이 아닌, 영화 관람 전 필수 시청 콘텐츠로까지 등극했답니다!


「광고 진행하기 전에 이런 내용들을 알았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일반적인 예능형 외에도 유튜브에 특화된 콘텐츠들이 있죠?! 브이로그웹드라마 등의 형식이 있습니다~



'짧은대본' 이라는 웹드라마 채널에서 진행한 진로 제로슈거 소주 광고!

사회 초년생, 대학생 및 고등학생 등 젊은 세대의 일상적인 모습을 다양하게 담은 채널에서 진행되기에 

MZ세대의 시청율이 아주 높으며, 드라마 속에  소구점을 녹여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주제와 에피소드를 다룰 수 있는 웹드라마이기에, 광고할 수 있는 제품들도 무궁무진하겠죠?



'플랜디' 채널에서 지그재그와 진행된 브이로그형 광고!

브이로그에도 다양한 삶과 일상이 있어 자연스럽고 다양하게 광고를 진행할 수 있는데요,

위의 사례는 자취로망을 실현하는 브이로그형 콘텐츠로 제작 되었습니다.

덕분에 집에서 사용하는 주방가전과 테이블웨어, 집안에서 입을 파자마의 장점을 노출하고,

크리에이터와의 기획전도 진행했죠!

광고도 일상처럼 편안하고 자연스럽게 진행하고 싶다면 브이로그형 콘텐츠 광고, 어떠실까요??😉






다음은 [PPL 광고]와 [숏폼 광고] 입니다.


콘텐츠 제작형 광고에서 노출되는 기획형 PPL은,

크리에이터의 오리지널 콘텐츠 내에 브랜드 및 제품의 핵심적인 소구점을 녹아내어 임팩트 있게 홍보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와 크리에이터가 협업해 구독자 전용 할인 쿠폰 발행 이벤트를 진행하여 소비를 유도하는 사례도 있었죠!

단순 PPL은 크리에이터의 콘텐츠 내에 브랜드 로고나 홍보 상품을 단순 노출하여 업로드하는 방법입니다. 😀



숏폼(Short-form)은 말 그대로 Short!

사진 혹은 1분 내외의 영상으로 브랜드 및 제품의 셀링 포인트를 짧고 명확하게 소구하는 콘텐츠 광고입니다.

인스타그램, 틱톡, 유튜브 등 다양한 SNS에서 화제가 되는 다양한 짧은 영상들이 있죠?!

그 안에도 무수히 많은 광고가 진행되고 있다는 점!! 




마지막으로, [영상 납품 광고] 입니다.
브랜드 내에 공식 온라인 채널이 있는 광고주님들! 

브랜드의 색깔과 맞는 크리에이터에게 콘텐츠 제작을 맡겨보는 건 어떠실까요?!


'영상 납품'은 크리에이터의 기획 및 제작 역량을 활용해 크리에이터의 톤앤매너에 맞게,

브랜드 및 제품의 소구점을 소화하여 콘텐츠를 제작하고 브랜드에 납품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KB금융 그룹 솔버톤 대회 영상 사례는

대학생들의 뜨거운 토론 현황이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으로 제작된 사례입니다.

KB의 기업 현안 및 사회적 책임에 대해 국내외의 청년들이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구체화하며 기업의 이미지도 긍정적으로 소구하고,

기업에서 진행하는 행사를 통해 참가자들이 받게 될 혜택까지 보여줄 수 있으니 일석이조였죠!


한국투자증권의 미니스탁 서비스 영상 사례는

투자 관련 전문가 패널들이 등장하여 진행된 토크쇼 프로그램으로 제작된 사례입니다.

예능감 있는 MC와 전문가들이 실제 투자 관련 사연을 바탕으로 사연 제보자의 고민을 함께 해결하며,

시청자와 공감대도 형성하고 투자 지식도 알려주었는데요.

신뢰도 높고 유익한 정보를 전달하면서 미니스탁 서비스를 홍보하고, 어플리케이션으로의 유입을 유도하였답니다.


납품 된 영상은 광고주의 공식 온라인 채널 내에 활용이 가능하니(공식 홈페이지, 공식 SNS 및 유튜브 등)

홍보와 더불어 신규 유입을 늘릴 수 있습니다!😆



위의 사례 설명이 너무 길다~~면!!!

1장 요약 들어갑니다~~


어떠셨나요??😉

유튜브를 활용한 콘텐츠 제작형 광고의 장점은

광고하고자 하는 브랜드나 상품, 컨셉에 딱 맞춤형 콘텐츠를 구성할 수 있다는 것과

크리에이터와의 협업으로 유입 소비자를 늘리며 화제성까지 유도할 수 있는 점인데요!


또한 타 매체를 활용했을 때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긴 분량으로 구성할 수 있기에,

전하고자 하는 내용이 많을 경우 유튜브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더불어서 유튜브는 구독자 특성 자체가

크리에이터를 신뢰하거나, 호감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대다수인데요!

이에 따라서 PPL을 진행하는 브랜드나 상품에 대한 

신뢰도 또한 자연스럽게 이어지게 됩니다.

브랜드 유튜브 채널이 있다면,

신규 구독자와 뷰어십도 확보할 수 있다는 확연한 장점이 있죠!.😊 




유튜브 PPL 도 역시 PPL NOW ~!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PPLNOW ⓒ 2022 PPLNOW

- 브로콜리미디어 

주소 : 서울특별시 강서구 양천로 우림블루나인 A동 1901호

FAX : 02-2093-7269

- 다인TV

주소 : 서울특별시 강서구 양천로 583. 우림블루나인비즈니스센터 B동 2109호

FAX : 02-2093-7337

- 멜로펀치

주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양평동5가 1-1 #B 110 (07207)

사업자등록번호 : 814-87-01001

Tel. 02-6959-2620 | kimjihun0331@naver.com  
Seoul, Korea

PPLNOW

문의 가능 시간

평일 오전 09시 ~ 오후7시


ppl n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