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간접광고(PPL) 분석 및 효과

관리자
2024-03-15
조회수 260


안녕하세요, PPL NOW 입니다.

오늘은 콘텐츠 중심 미디어 환경에서의 TV 간접광고(PPL) 효과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먼저 광고는 비자의 광고에 대한 사전 인지 여부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크게 명시적 영역과 묵시적 영역으로 나뉩니다.


명시적 영역은 소비자가 광고임을 사전에 알 수 있는 특정 인벤토리 안에서 운용되는 광고 영역인데요.

예를 들면 프로그램 중간에 방송되는 프로그램 광고 등을 명시적 영역의 광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묵시적 영역은 프로그램 콘텐츠 내, 스토리 라인에 맞추어 자연스럽게 시청자에게 노출되는 광고 영역인데요.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드라마에서의 PPL 광고를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광고의 효과광고수용자"설득의도 사전 지각 여부와 정도"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는데요!

설득 지식 모델에 따르면, 소비자가 외부로부터 설득 시도에 노출되면, 수동적으로 반응하기 보다는

효과적인 대체 방법을 선택하고 집행하게 된다고 합니다. 


광고로 소비자 자신을 설득하려는 것이 파악이 되면 그 잠재적 영향력으로부터 방어 기제를 

형성하게 되는 것인데요!


쉽게 말씀 드리자면 

"저 광고입니다"~ "지금부터 광고 시작할게요~" 하면, 소비자는 광고를 의식적으로 회피하게 된다는 것이죠!


실제로 방송광고의 재핑 현상과 디지털 팝업광고 등에서 발생하는 침입성 지각으로 인한

광고 회피가 점점 심해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TV간접광고 (PPL) 은 어떨까요?


기본적으로 간접광고(PPL)은 소비자가 광고임을 사전에 인지하지 못하기 때문에 

주요 콘텐츠 내에 자연스럽게 배치되어 최대한의 광고 효과를 구현해 낼 수 있습니다.


또한 콘텐츠의 맥락과, 노출된 광고상품을 동조화함으로써 

기업과 제품의 인지도 향상과 브랜드 연상을 구축해 줍니다.


이외에도 전이효과, 후속효과, 바이럴효과 등 다양한 효과를 보실 수 있는 것이

간접광고(PPL) 의 장점입니다!




지상파 방송의 간접광고(PPL) 이 더 효과적인 이유는 

간접광고 관련 규정(심의) 가 있기 때문에 과장하여 광고를 노출할 수 없게 되어 있는데요.

이는 그냥 생각하면 부정적으로 보일 수도 있겠지만, 오히려 시청자들의 몰입을 방해하고

흐름을 방해하는 과한 PPL 보다 자연스러운 스토리라인에 배치되기 때문에

최적의 광고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TV 간접광고 (PPL) 도, 잘 아는! 잘 하는 PPL NOW 에서!

잊지 말아주세요 :)


다음에도 유용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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